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마스크는 너무나도 익숙한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마스크를 쓰기만 하면 뾰루지가 한두 개 나는가 싶다가, 얼굴 전체가 뒤집어지는 피부 트러블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왜 마스크만 쓰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지 이유와 방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마스크와 피부
마스크를 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이유
- 마스크로 덮고 있는 피부에 적색, 가려움증, 여드름 습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원인으로는 마스크에 의한 마찰, 마스크 안 습기, 건조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마스크로 인한 마찰
- 마스크를 하게 되면 천이 피부에 항상 접촉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의 염증이나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대화를 할 때 마스크가 움직여서 마찰이 강해집니다. (마스크의 청결 상태에 따라 피부에 치명적일 수 있음)
2. 마스크 안 습기
- 땀과 호흡을 하였을 때 생기는 습기로 인하여 마스크 안에는 피부가 세균 감염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에는 피지도 분비되기 쉽기 때문에, 여드름균의 증식으로 이어져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3. 건조
- 마스크의 천이 피부를 문지르게 되면서, 피부의 수분과 유분이 닦아지게 되면서 피부가 건조한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건조는 피부의 장벽 기능을 저하시켜 버리기 때문에 붉은 습진 균열 등의 원인이 됩니다.
마스크에 의한 피부염증
- 마스크에 의한 피부염증에는 3가지 방법을 통해서 관리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1. 매일 스킨케어를 해주기
- 피부염증의 개선은 피부의 상태를 정돈하고 매일 피부 관리를 세심하게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스킨케어는 피부에 수분과 유분을 더해 피부 장벽의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제대로 된 스킨케어의 방법으로는,
- 제대로 된 클렌징
- 클렌징은 파운데이션 등의 메이크업을 제거하고 피부 트러블을 줄여줍니다. 오일이나 크림 등 종류가 있지만,
오일 클렌징의 경우에는 피부에 필요한 피지도 떨어지기 때문에, 크게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 부드럽게 세안
- 클렌저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거품을 내신 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닦아주신 후 세안해 줍니다.
과잉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는데 매일매일 세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드럽게 세안하여 피부를 정돈해 주셔야 합니다.
- 보습력이 높은 스킨, 크림을 사용
- 보습력이 높은 스킨이나, 크림을 통해서 피부를 보호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자신의 피부 타입에 따라 유동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과도한 보습은 피부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처방약을 사용
- 보습제 (케세라신, 히알루론산 등)
- 여드름 약 (유황, 이소프로필메타페놀 등)
- 이러한 약을 사용하면 피부의 장벽 기능이 증가되거나 살균, 염증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약제는 꼭 피부과의 상담을 통해서 구입하셔야 합니다.
3. 피부에 부드러운 소재의 마스크를 선택
- 직접 피부에 닿는 부분은 거즈나 실크 등 피부에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마스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4. 깨끗한 마스크를 사용
- 마스크를 씻어주지 않고 며칠 동안 사용하는 것은 매우 비위생적이므로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피부 트러블이 심하면 아까워하지 마시고 매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불결한 마스크를 사용하면 박테리아가 피부에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과 상담을
- 가려움증, 붉은색 발진이 심해진다
- 통증이 있는 경우
- 습진이 늘었다
- 출혈이 생긴다
- 피부에난 트러블을 방치하면 가려움증이나 습진이 계속적으로 퍼지거나, 흉터 자국,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된 원인을 알기 위해서 피부과의 진찰을 추천드립니다.
피부과에서 받는 치료
- 염증을 억제하는 연고나 보습제 등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제를 처방해주기 때문에, 일반 의약품보다 빠른 차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