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험한 장난을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3살 장녀의 위험한 장난에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러 높은 곳에서 점프하고 머리를 부딪쳐 버린 적이 있습니다. 또는 제가 보고 있으면 어디로 숨어서 입에 무엇인가를 물고 있어서 삼켜버릴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깜짝 놀라서 엄격하게 주의를 주어도, 반성하는 것보다 삐딱거리는 태도만 보이며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장난은 남동생이 태어나고부터 심해진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결
1. 단순히 즐긴다면 위험을 알려주기
- 단순히 즐기고 있는지, 누군가의 주의를 끌기 위해 하고 있는 행동인지에 따라 대응 방법이 바뀝니다. 입에 물건을 넣는 행위를 즐긴다면 즉시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시켜 주고 그만두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부모님의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라면?
-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위험하다고 말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럴 때는 '그런 위험한 장난을 하지 않아도, 너를 신경쓰고 있어' 라는 사인을 보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생이 있다면 장녀에게만 신경을 쓰기는 어렵습니다. 이럴때 오히려 아이에게 동생을 같이 돌보는 행동을 도와주도록 하는 행동을 함께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힘들어서 도와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같은 말을 한다면 오히려 아이가 '아이를 돌봐주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따끔하게 위험하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