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하세요
  3. 당뇨병과 평균수명의 관계 알아보기 (주요 합병증)

당뇨병과 평균수명의 관계 알아보기 (주요 합병증)

· 댓글개 · 뚜로우
반응형

당뇨병 환자는 평균 수명이 당뇨병이 아닌 사람에 비해 짧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당뇨병은 국민적인 질병으로 환자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수명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당뇨와-수명의-관계
당뇨와 수명의 관계

당뇨병 환자의 평균수명이 4.6년 짧다라는 조사

- 미국 질병예방관리센터 (CDC) 연구팀이 50세 이상의 미국인 2만 명 이상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4.6년 빨리 사망하고, '일상생활수행능력'(ADL) 등의 장애가 6~7년 빨리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DL은 이동이나 식사, 탈의, 배설, 입욕 등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행동을 말합니다.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ADL로 인한 생활 장애 상태가 1~2년 오래 더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과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 일반적으로 당뇨병 그 자체가 원인이 되어 사망하게 되는것이 아니라, 많은 경우는 당뇨병의 합병증이나, 당뇨병에 기인하는 질환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인중 가장 큰 빈도를 찾이하는 '암', '심혈관 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 '뇌혈관 질환(뇌졸중, 뇌경색 등)' 3가지가 있는데, 이 중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에 관계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신부전'은 당뇨병에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혈당 조절이 좋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면 몸 전체의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 등 도 주의해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글

당뇨병과 발저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당뇨병 환자가 만성 변비가 많은 이유와 치료 방법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