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어깨 걸림에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가끔씩 잠을 제대로 못 자거나 컨디션이 안 좋으면 어깨 걸림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어깨 걸림에는 숨어있는 큰 질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깨 걸림의 원인
- 일반적으로 어깨 걸림은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등 같은 자세를 하겠어로 근육이 긴장하고 승모근과 견갑거근 등 어깨 주위의 근육이 굳어 딱딱하게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근육은 딱딱해지면 혈관을 압박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나빠져 혈액중에 피로물질이 모이기 쉬워져 버리면서 어깨 걸림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 걸림에 숨은 질병
1. 경추 척추관 협착증
- 경추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수가 통과하고 있는 뼈의 터널인 척추관이 좁아지는 병으로, 척수가 압박을 받기 때문에 목으로부터 어깨, 손에 걸쳐 마비나 통증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을 어깨걸림으로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단지 어깨 걸림이라고 방치하게 되면 목 아래로부터 마비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끝이 마비되는것 이외에도 지퍼를 닫거나 단추를 메는 등 세세한 작업을 할 수 없으며 감각이 매우 예민하게 되어 종이를 만지면 아프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어깨 걸림 외에도 손의 마비 등을 느끼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간에 이상(간염 등)
- 간에 어떤 이상이 있어 간이 붓고있는 경우에 횡격막을 압박해 오른쪽 어깨에 어깨 걸림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좌우를 거의 균등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통증이 좌우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병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한번 정밀한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