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는 가격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좋은 제품으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싼 금액 때문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러한 보청기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국가에서 지원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청기 국가 지원금
- 보청기 국가 지원금을 받으시기 위해서는 우선 청각장애인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청각장애인 등록이 완료된 후 건강보험공단 또는 지자체 주민센터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시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최대 111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조금 받는 순서
1. 청각장애인 등록하기
- 첫 번째는 이빈후과에 가셔서 청력검사를 받으신 후 청각 장애인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청성 뇌관 반응(abr) 검사 장비가 있는 병원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가시기 전에 문의를 먼저 하신 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빈후과에서 검사를 3회 받으신 후 진단서를 지자체 주민센터에 제출하시면 심사가 진행된 후 청각장애인 등록이 완료됩니다.
2. 보조기기 처방전 받기
- 청각장애인증을 소지하신 후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보장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3. 보청기 구입하기
- 보청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센터 또는 병원에 방문하신 후 보청기를 구입하신 후 착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구입 전자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과 보장구 서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보조기 검수 확인서 받기
- 보청기를 착용하신 후 한달이 지나신 후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보조기 검수확인서는 의사가 보청기를 통한 청력 개선 효과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사용하시는 보청기를 착용하시고, 보조기 처방 영수증, 보조기기 처방전,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5. 건강보험공단 또는 주민센터에 서류 제출
-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받았던 모든 서류들을 가지고 건강보험공단 또는 주민센터에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공단은 팩스로 제출이 가능하며, 주민센터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시면 국가지원금 최대 111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