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와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수술이라는 치료방법이 있으면서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고민이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수술을 받은 사람들의 수술이 힘들다는 다양한 후기와 재발 가능성, 또는 비용적인 측면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
비중격 수술의 비용과 실비보험이 적용이 되는지, 그리고 얼마까지 적용이 가능한지 후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이란?
- 콧구멍을 좌우의 사이에 있는 벽이 휘어지게 되면서 생긴 질환으로, 한쪽이 튀어나오게 되면서 코의 막힘이 심해져 코로 숨을 쉬기 어려워지는 경우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원인
- 성장기 때의 잘못된 습관이나 코뼈 골절 등의 외상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증상
- 코가 막히게 되면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된다
- 수면부족, 코골이의 원인이 된다
- 두통을 자주 느끼게 된다
- 냄새를 제대로 감지할 수 없게 된다 (후각장애)
- 좁아진 비강 점막이 과민하게 되어, 코피가 나오기 쉬워진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 비중격만곡증은 물리적인 원인을 가지는 병이므로 치료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우선 가장 근본적인 원인인 코가 휘어진 부분을 맞추기 위한 교정 수술을 기본으로 하며,
알레르기성 비염처럼 코의 염증을 병발하고 있는 경우에는 하비갑개 부분 절제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비용
- 수술비용은 각기 다르지만 수술비 자체는 크게 비싼 편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40만 원부터 ~ 150선까지 정도입니다. 또한 수술 후 입원이나, 코에 넣는 솜의 경우 가격대가 매우 매우 비싼 편이니 (각 10만 원 이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실비보험
- 다행히 비중격만곡증 실비보험은 적용이 되어 최대 90%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타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에 있어서 실비가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수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시간
- 마취는 수면마취 + 국소마취 후 진행이 되며 수술시간은 15~30분 정도가 소유된다고 합니다. 입원기간은 1~2일 정도이며, 회복하는 기간은 3~4주 정도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약물치료
- 약물치료가 효과가 적거나 비염이나, 축농증 등 복합적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이 진행됩니다. 비 수술의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시행됩니다.
* 약물치료
- 항히스타민제
- 스테로이드제
- 비강점막수축제
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
- 수술 후 부작용으로는 비염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주의해야 하는 것은 '빈 코 증후군'이며 이는 하비갑개를 다 뜯어버리거나, 점막과 같이 절제하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는 부분 절제술을 이용함)
따라서 수술 전 꼭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증상과 수술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 비염 수술을 하지 않으면 삶을 영위할 만큼 심한 상태는 아니었지만, 그냥 회사에서 의료비 지원도 나오고 젊을 때 수술을 하고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비염 수술의 후기를 찾아보면 보통 부작용이 심하고 수술받아본 입장에서는 수술 후 회복기간이 그 어떤 수술기간보다 x 같다고 들어서 두려웠습니다.
우선 수술 자체는 마취를 통해서 간단했지만, 수술 후 1주일,, 정말 힘들었습니다.
수술 후 2일 동안은 코 속에 솜을 넣기 때문에 숨을 못 쉬기 때문에 잠잘 때까지 고통을 받았습니다. 3일 차부터는 그래도 코에 솜을 빼서 크게 힘들지는 않지만, 코가 계속 막혀있기 때문에 일주일간은 입으로 숨을 쉬었습니다.
2주 차부터는 점차 나아지기 시작하며 3주 차에 모든 병원 진료가 끝났습니다.
그리고 4주 차가 되니, 수술 후 코가 전보다 확실히 뚫리긴 했지만 정말 시원하게 뚫렸다고는 못 느끼고 코막힘이 10이었다면 지금은 3 정도입니다.
한 번쯤은 할만하지만 확실히 각오를 해야 하며 회사원이면 정말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휴가를 내던가, 학생이면 방학 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