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하세요
  3. 밤마다 다리에 이상현상, 하지불안 증후군 주요 증상

밤마다 다리에 이상현상, 하지불안 증후군 주요 증상

· 댓글개 · 뚜로우
반응형

하지불안-증후군-증상으로-다리에-이상한-느낌이-온다
하지불안 증후군 증상

- 하지불안 증후군은 다리에 가려움증이나 피부에 벌레가 기어가는 이상한 느낌 등, 다리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불쾌한 감각이나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동반하는 증상은 주로 야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원인

- 뇌의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하여 발병하는 것이 주원이 추측됩니다. 원인이 되는 기저 질환이 특정되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구체적인 원인을 특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원인 질환으로는 철분결핍을 들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이 원인으로는 위 절제 후, 만성 위장 출혈, 생리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파킨슨 병, 척수 소뇌 변성증, 헌팅턴병, 다발성 경화증 등의 신경 질환이나, 류마티스 질환, 내분비 질환(당뇨나 갑상선 기능 장애 등), 신부전, 임신, 우울증, 만성 간 질환,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등과 관련하여 발병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 증후군 주요 증상모음

- 이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하지불안 증후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일 년 전부터 오른쪽 허벅지의 느낌이 이상하고 잠들기가 힘들어졌습니다. 또한 지하철에 앉아있을 때 등에서도 가끔씩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일어서서 이동한 적이 있습니다.

 

2. 잘 때마다 왼발이 근질근거립니다. 심한 경우에는 다리를 가만히 있기 힘들 정도로 아프고, 왼팔까지 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신경통이라 했는데, 걱정이 됩니다.

 

3. 움직일 때는 증상이 완화되지만, 엄지발가락이 항상 저린 느낌이고 종이라는 가만히 있을 경우에는 당기는 느낌이 나며, 심할 경우에는 몸이 부르르 떨리기도 합니다.

 

4. 관절이나 근육인지 뼈가 간질간질한 느낌을 받으며, 다리를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려고 참아도 저절로 움직이게 됩니다. 약간 무릎 반사의 느낌같이

 

 

하지불안 증후군 치료

- 하지불안 증후군은 철분 결핍을 비롯한 기초 질환이 배경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초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에 적합한 치료를 도입해야 합니다. 철분 결핍이라면 철 보충 등 원인에 적합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페인과 알코올, 흡연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의 교정도 증상 완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외 적절한 운동(취침 전 걷기 운동), 사워 등을 병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내복약에 의한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