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하세요
  3. 올리브 오일 칼로리와 다이어트 효과

올리브 오일 칼로리와 다이어트 효과

· 댓글개 · 뚜로우
반응형

건강에 좋은 기름이라고 하면 올리브 오일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올리브 오일을 식용유 대신 사용하거나 그대로 요리에 뿌려서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은 칼로리가 매우 높아서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왜 올리브 오일이 건강한 이미지가 되었는지, 그리고 올리브 오일의 칼로리와 다이어트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올리브 오일 칼로리 비교

 

  • 올리브 오일의 칼로리와 당분 (100g)

- 올리브오일은 100g당 894kcal, 당분은 1.1g으로 칼로리는 매우 높고 당분은 낮은 식품입니다. 밥과 비교를 했을 때 157kcal로 올리브 오일의 칼로리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군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 1큰술의 칼로리는?

- 1큰술의 경우(12g)는 107kcal 입니다. 또한 양식에 자주 사용되는 버터는 동량 기준 84kcal로, 올리브 오일이 버터보다 칼로리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어떻게 다른가?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열량 또한 위에 것과 동일합니다. 사실 올리브오일은 제법에 따라 호칭이 바뀝니다. 

올리브 열매에서 짠 채 정제되지 않은 것, 그중에서도 맛, 색 등 품질이 좋은 것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라고 부른다.

 

 

  • 올리브 오일과 식용유, 참기름과 칼로리 비교

 

올리브오일 칼로리 비교

-  주 성분이 기름이다 보니 다른 기름과 비교했을 때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올리브 오일은 건강에 좋은 이미지가 되었을까요? 

 

 

올리브 오일 영양분

- 올리브오일의 주요 영양소는 '지방'입니다. 3대 영양소의 하나이며,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올리브 오일의 지방은 혈액의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올레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올레산은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올레산의 효과 때문에 다른 기름과 달리 올리브 오일이 건강에 좋다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다이어트 효과는 좋은가?

- 올리브오일을 섭취한다면 살이 안 찐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적당히 섭취를 한다면 다이어트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금 위에서 말한 영양분인 올레산은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변비는 비만을 초래할 수 있는데, 위장의 기능이 나빠지면서 대사작용도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즉 올리브오일을 적당히 섭취한다면 변비를 방지하여 대사작용이 좋아져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가?

- 반복되지만, 올리브 오일은 매우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 지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는 해도, 너무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올리브오일은 다른 기름과 함께 하루에 2큰술(24g)까지를 적정량으로 드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