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커지는데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이 많습니다. 정답은 당연하게도 어떠한 영양성분이든 골고루 먹어주는 것입니다. 그중 키가 커지는데 섭취해주면 매우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영양성분 4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sZpLR/btrrD8jNaVj/fdTJdV9PErgDoPeOsVceOK/img.png)
키가 커지는데 필요한 영양성분
1. 신체를 만드는 재료 '단백질'
![](https://blog.kakaocdn.net/dn/YAwkt/btrrr6gLoNb/VuyqBOX3V9jqkpIJ80I0Zk/img.png)
- 단백질은 근육, 뼈, 장기, 손톱, 호르몬을 구성하는 재료이며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단백질은 '신체를 만드는 재료'로 키가 커지는데 빠뜨릴 수 없는 영양성분입니다.
단백질 섭취량에 비례하여 키가 커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평균 신장이 약 184cm인 네덜란드에서는 하루에 평균 100g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동아시아의 경우에는 평균 75~80g의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하니 양질의 단백질을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식물성 단백질
- 대두
- 호박시
- 땅콩
- 아몬드
- 두부
동물성 단백질
- 닭가슴살
- 소등심
- 연어
- 오리고기
- 계란
2. 뼈의 약 65%를 차지하는 '인산칼슘'
![](https://blog.kakaocdn.net/dn/kMRED/btrrxmQQ3W9/Iw20eqVVZ7FXKUvLJwJbu1/img.png)
- 뼈의 약 65%는 인산칼슘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뼈의 성장에는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우유나 생선, 해조류에 많이 함유된 칼슘으로 단백질보다 의식하지 않으면 섭취가 어려운 영양소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컵라면, 가공식품 등 인을 포함한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가 저해되는 일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
채소류
- 아몬드
- 참깨
- 시금치
- 오렌지
- 콩
- 깻잎
동물류
- 우유 및 유제품
- 정어리
- 연어
- 새우
- 멸치
3.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https://blog.kakaocdn.net/dn/cKCH2D/btrrET004xE/xD6HeSN8kuPfodKKDT7SOK/img.png)
- 비타민C나 비타민B와 비교하면 친숙함이 적은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햇빛에 닿는 것으로 체내에서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외선량이 적은 겨울에는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D가 많은 음식
채소류
- 버섯
- 두유
- 오렌지 주스
동물류
- 연어 및 등 푸른 생선 (꽁치, 참치 등)
- 달걀노른자
- 우유 및 유제품
4. 호르몬의 합성, 분비를 조절하는 '아연'
![](https://blog.kakaocdn.net/dn/bikeej/btrrD8jNign/yyfqElEEIPfZkOtaiaBFek/img.png)
- 아연은 성장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호르몬과 단백질의 합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줍니다. 체내에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를 해야 합니다. 또한 아연은 비타민C, 구연산을 함께 섭취하면 흡수 효율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아연은 감기나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므로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
- 굴
- 청어
- 호박씨
- 새우, 게
- 닭고기
- 돼지고기
- 간
- 계란
- 치즈 및 유제품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 위에서 소개한 영양소는 신장을 늘리는데 큰 기여를 하지만, 그것만 섭취한다는 것은 절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편향된 영양섭취는 건강을 해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이나 칼슘 등 키가 커지는데 좋은 영양소를 먹는 것을 의식하면서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함유되어 균형 있는 식습관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