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건강하세요
  3. 디스크 발병 후 치료를 위한 대처법과 재발 예방법

디스크 발병 후 치료를 위한 대처법과 재발 예방법

· 댓글개 · 뚜로우
디스크 발병 직후 대처법
디스크 재발예방 밥법
정리
반응형

허리디스크 통증.png

 

감자기 발병하고 허리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디스크' 의학적으로는 '급성 요통'이라고 합니다. 디스크의 경우 1개월 미만으로 자연 치유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 1~3개월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때문에 고민이 많으신데, 이러한 허리디스크 발병 후 대처법과 재발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밑에 링크로

목디스크의 원인과 자가 치료 방법

 

 

디스크 발병 직후 대처법

 

- 급성 요통증(디스크)의 발병 직후 통증이 심한 경우,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편안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 무릎을 살짝 굽혀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
  • 누워서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무릎 아래에 쿠션을 넣은 자세
  • 누워있을 때 낮은 받침대에 다리를 올리는 자세

 

 

발병 후 2~3일 후 대처법

- 과거에는 디스크가 생긴 후 휴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움직이지 않게되면 요통과 관계가 있는 '등골'이 쇠약해져 버리기 때문에 회복이 늦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발병 후 2~3일 후에 통즈이 누그러진다면 약간의 통증을 참으며 움직일 수 있는 부위는 조금씩 움직여 줘야 합니다.

 

 

디스크 체조 방법

디스크 체조방법.png
허리디스크 체조 방법

  1. 높은 베개를 준비하여, 베개의 긴면이 수평이되도록 놓고 베게 위에 엎드립니다.
  2. 이 자세 그대로 심호흡을 하시고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3. 팔꿈치를 세워 상체를 일으킵니다. 허리를 뒤로 젖힐 때 허리 통증이 강한 경우는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엉덩이와 허벅지에 통증이 생기지 않고 허리만 통증이 있다면 개선의 징후로 볼 수 있습니다.)
  4. 원래 자세로 돌아간 후 10초 정도 쉬고 다시 체조를 반복합니다. (통증이 멈추면 중지합니다.)
  5. 익숙해지면, 팔꿈치의 위치를 바꾸어 허리를 젖히는 각도를 서서히 늘립니다.
  6.  5~10초 x 10회 반복 하루에 2세트 정도 실시

 

 

디스크 재발예방 밥법

 

- 디스크의 경우 1년간 약 1/4의 환자가 재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이러한 고통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삐닥한 자세를 취하지 않기

- 허리에 부담이 생기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다리꼬기, 짝다리 등)

 

2. 스트레스를 줄이기

-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통증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일상 생활에 도입하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3. 비만을 방지

- 비만이 있으면 체중이 무거워 지게 되어, 허리에 부담이 오게되어 요통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4. 적당한 운동하기

- 통증이 없어지고 완치 후 적당하 운동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은 허리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정리

- 디스크가 발생하면 큰 고통으로 인하여 많은 고생을 합니다. 이러한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하기 위해서는 발병 후 대처를 철저하게 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디스크 체조 방법이 효과적이며, 치료가 되어도 재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