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칼로리 정보
  3. 흰쌀밥보다 건강한 파스타? 칼로리 영양성분 비교

흰쌀밥보다 건강한 파스타? 칼로리 영양성분 비교

· 댓글개 · 뚜로우
반응형

여러분들은 파스타를 좋아하십니까? 왠지 파스타는 살찌기 쉬운 음식 같아 다이어트의 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생각보다 흰쌀밥보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스타의 칼로리와 영양성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쌀밥 파스타면 비교

파스타의 영양성분

- 파스타와 흰쌀밥과 100g당 영양성분에 대해서 비교해 봤습니다.

  파스타 백미
에너지 350kacl (삶을 경우: 140kcal) 356kcal (압력 밥솥 후: 147kcal)
단백질 13g 6.8g
지방 2g 1.3g
탄수화물 70g 75.5g
식이섬유 2.7g 0.8g
칼슘 18mg 6mg
1.5mg 0.5mg
나트륨 0mg 2mg
비타민B1 0.21mg 0.12mg
비타민B2 0.07mg 0.03mg
니아신 2.9g 1.4g

파스타와 흰쌀밥을 비교하였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파스타의 칼로리를 보면 건면 상태에는 100g당 35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스타를 물에 삶아서 먹게 되면서 100g당 칼로리는 140kcal로 낮아지게 됩니다. 삶은 경우에 칼로리가 낮아지는 이유는 탄수화물이 뜨거운 물에 녹기 때문에 적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보면 뭔가 이상합니다. '뭐야 파스타 먹어도 살이 많이 찌지 않잖아?'라는 생각이 들면서 말이죠, 하지만 이것은 '파스타면'만의 칼로리이라는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높은 파스타 소스 칼로리

파스타 소스

- 파스타의 경우에는 소스를 넣어서 먹습니다. 이 파스타 소스는 생각보다 칼로리와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맞지 않는 식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소스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보통 우리가 먹는 소스의 칼로리는 600~700kcal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인 소스 칼로리)

여기에 파스타면이나 치즈같은 토핑들을 추가한다면 칼로리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 끼 식사에서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돼버릴 수 있습니다.

파스타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는가

파스타 다이어트

- 안탑깝게도 파스타만으로 다이어트에는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파스타면은 생각보다 훌륭한 탄수화물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에 적이라고도 말하지만, 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해서는 꼭 섭취를 해야하는 필수 영양성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스를 선택하실 때 조금 주의를 하시고 밥이 지겨울때 가끔씩 먹거나, 칼로리가 낮은 소스 레시피로 바꿔서 먹는다면 생각보다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